광복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이종찬 광복회장, 경기도청서 독립운동사 특강 – '올바른 역사관 확립' 강조"
- 11월 12일 경기도청 다산홀에서 경기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독립운동사 특강에서 이종찬 광복회장은 “대한민국임시정부는 정당한 정부로서, 우리의 독립운동 정신을 올바르게 기억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독립운동가인 우당 이회영 선생의 손자로서, 광복 80주년을 맞이하며 역사 바로 세우기와 독립기념관 건립을 추진하는 경기도의 활동에 깊은 감사를 표했다.
"이종찬 광복회장, 백사 이항복 유적지 개관식 참석...역사적 유산 기념의 중요성 강조"
- 이종찬 광복회장은 7일 포천시 가산면 금현리에서 열린 ‘백사 이항복 유적지 개관식’에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 회장은 축사를 통해 백사 이항복 선생의 삶과 업적을 기리며, "이항복 선생과 같은 역사적 인물을 기념하고 후손들에게 전하는 것은 우리의 자긍심을 되새기고 미래에 귀중한 가치를 남기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종찬 광복회장, 한국해비타트와 협력 논의
- 이종찬 광복회장은 10월 16일, 윤형주 한국해비타트 이사장과 만나 독립운동가 후손 주거개선 사업과 광복 80주년 기념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회장은 "이번 협력이 독립운동가 후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종찬 광복회장, 한글날 맞아 연극 '반디' 관람 및 토크콘서트 개최
- 이종찬 광복회장은 한글날을 맞아 독립유공자 후손들과 함께 연극 '반디'를 관람하고 토크콘서트를 진행했다. 이 회장은 "3·1운동에 참여한 수많은 독립운동가들 중 일부만 기억되고 있다"며, 잊혀진 영웅들의 존재를 되새겼다고 밝혔다.
이종찬 광복회장, '이상설 기념관' 초대 명예관장으로 위촉
- 이종찬 광복회장은 지난 10월 4일 진천군에서 열린 제44회 생거진천 문화축제 개막식에서 '이상설 기념관' 초대 명예관장으로 위촉됐다. 진천군은 이 회장이 대한민국 독립운동 역사와 국가 정체성 확립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이번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 회장은 수여식에서 지역사회의 뜨거운 환영을 받으며, 독립운동 정신을 널리 알리기 위한 의지를 다시 한번 다졌다.
국가보훈부 이희완차관 광복회 내방
- 2023년 12월 20일 오전 10시, 국가보훈부 이희완 차관이 광복회를 내방해 광복회장과 긴밀한 면담을 가졌다. 이번 만남에서 이 차관은 국가보훈과 광복회 간 협력 강화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며 민족의 보훈 정신을 고취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송년 오찬 기자 간담회
- 이종찬 광복회장은 12월 15일 여의도 중식당에서 열린 송년 오찬 기자 간담회에서 “지금부터 4356년 전에 세워진 것이 우리나라”라며 “내년부터10월3일(개천절)을 건국 기념일로 기리는 행사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개천절을 건국절로 하자는 것은 내 아이디어가 아닌 임시정부에서 이미 결정한 것”이다.
광복회, 독립기념관과 업무협약...독립운동사 연구·발굴·후진양성 활성화
- 이종찬광복회장은 12월 7일 광복회관 3층 대강당에서 한시준 독립기념관 관장, 김진 광복회 부회장, 이명화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학술자료 및 관련 사료 상호 협력·교류를 통해 독립정신을 확산하고 공동의 발전을 이루는 위한 ‘광복회-독립기념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제5회 우당상·영석상과 우당공로상, 우당학술상 시상식 및 장학금 전달식
- 우당이회영선생교육문화재단(이사장 이종찬)은 6일 오후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제5회 우당상·영석상과 우당공로상, 우당학술상 시상식 및 장학금 전달식을 가졌다. 행사에서는 이종찬 이사장(광복회장)의 인사말에 이어 이상민, 최연숙 국회의원과 우당재단 조준희 후원회장(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회장), 안철수 국회의원의 영상 축사가 있었다. 광복회를 비롯한 독립운동단체 임원과 우당재단 후원회원 등 250여 명이 행사에 참석했다.
국립인천대학교-광복회 ‘공훈발굴 협력’업무협약 체결 광복회
- 광복회(회장 이종찬)는 오늘(27일) 광복회관 3층 대강당에서 대한민국의 정체성이 위기에 처한 현실에 대해 인식을 같이 하고, 정체성 확립의 기초가 되는 항일독립운동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미서훈 독립유공자 및 독립운동사적지 발굴·연구 사업 강화를 위해 광복회와 국립인천대학교 양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